TagLine : FAKE IT UNTIL YOU BREAK IT
2019년 9월 기업공개 IPO에 실패한 공유 오피스 스타트업 위워크 WEWORK의 6주간에 걸친 혼란의 소용돌이와 창업자 애덤 뉴먼의 실체, 성공을 견인했던 프랫 보이(대학생) 문화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다룬 실화 다큐멘터리입니다.
효율적이고 고급스러운 공동 사무공간을 제공하는 공유 오피스 비즈니스 모델을 선보이며 우버, 에어비앤비 등과 함께 다가올 공유경제를 이끌 어 갈 혁신 기업으로 주목받았던 위워크 WEWORK.
하지만 주식 시장 상장을 앞두고 밝혀진 공유경제의 신화로 불리며 잘 나가던 위워크의 실체는 처참했습니다.
방만한 경영 성과에 적자투성이의 부실기업이었고 470억 달러에 다를 것으로 예상되었던 기업가치는 실사 이후 150억 달러로 추락하며 IPO는 철회되고 거액을 투자했던 손정의의 소프트뱅크와 법정 소송까지 겪게 됩니다.
CEO였던 애덤 뉴먼이 자신의 회사에 본인 소유 건물들을 임대해서 거액의 임대수익을 챙기는 등 도덕성에 문제가 드러나고 결국 최대 투자자인 손정의에 의해 회사에서 쫓겨나게 됩니다.
대학의 파티 문화를 그대로 가져온 이벤트를 제공하며 이용자들을 사로잡으며 혁신적이고 활기찬 기업 문화로 승승장구하던 위워크의 성공과 좌절을 이끈 쇼맨십으로 유명한 창업자 애덤 뉴먼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공개일 : 2021년 4월 2일
애덤 뉴먼은 주택 관리 스타트업에 투자하면서 부동산 시장에 복귀했으며 위워크는 소프트뱅크의 추가 투자로 위기를 벗어나 사업을 계속 유지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