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 미래, 과학자 해리 셀던(자레드 해리스)은 심리역사학 psychohistory이라는 미래를 예측하는 새로운 과학으로 12,000년 동안 유지되온 은하 제국의 번영이 오래지 않아 사그라들고 3만 년간의 암흑시대가 올 것을 예측하고 경고합니다.
셀던은 인류의 우주 역사상 가장 길 암흑의 시대를 1천 년으로 줄이기 위해 인류의 지식과 과학기술이 퇴보하거나 사라지지 않도록 안전한 지역에 새로운 행성 도시를 건설하고 제국이 가진 모든 성과를 모은 은하 대백과 사전 Encyclopedia Galactica을 만들어 보전할 파운데이션 프로젝트를 제안합니다.
하지만 은하 제국의 수도 행성 트랜터에 테러가 발생하고 자신들의 권력 약화를 두려워한 지배 귀족 계층 클레온(황제 혈통의 클론들)은 해리와 젊은 수학자 가알 도닉(루 리오벨)를 외딴 행성 터미너스로 사실상 추방하고 두 사람은 사전 편집자들 The Encyclopedists과 함께 트랜터를 떠나 은하계 끝자락 행성 터미너스에 파운데이션을 설립하고 다가올 암흑시대를 준비합니다.
은하 제국의 몰락 속에 문명을 재건하고 전 은하계에 퍼져있는 인류를 구하는 유일한 방법은 제국에 저항하는 것임을 자각한 선각자 파운데이션의 기념비적인 여정의 장대한 연대기와 은하제국의 흥망사를 다룬 신작 SF 드라마 대작 시리즈입니다.
아이작 아시모프가 1951년부터 발표하기 시작하여 50년동안 집필한 역작, 파운데이션 시리즈는 SF계의 노벨상으로 불리는 휴고상 최우수 장편 소설 부문을 수상하며 스타트렉과 스타워즈를 비롯해서 각종 게임, 영화, 소설 등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기념비적인 작품입니다.
2021년 9월 24일 공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