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glines : Four Legends. One Legendary Night.
1964년 2월 25일 남부 마이애미에서 벌어진 헤비급 복싱 세계 챔피언 전에서 무하마드 알리(본명 캐시어스 클레이)는 상대 선수를 꺾고 타이틀을 차지합니다.
승리를 축하하는 행렬이 마이애미 해변을 가득 메우지만, 유색인종은 백인과 한자리에 있는 걸 금지한 남부 지방의 짐 크로 법(흑백 인종분리법) 덕분에 알리는 현장에 함께 할 수 없습니다.
대신 알리는 마이애미의 흑인 밀집 지역에 있는 햄프턴 하우스 모텔에서 친한 친구들이자 당대의 스타들, 흑인 인권 운동가 맬컴 X, 인기가수 샘 쿡, NFL 스타 짐 브라운과 함께 자신의 승리를 축하하기 위해 모입니다.
1960년대 미국 스포츠, 음악계, 인권 운동의 기념비적인 인물 4명이 모였던 마이애미의 하룻밤을 다룬 장편 영화입니다.
1960년대의 문화적, 사회적 격변 속에서 겪고 있던 인종 차별, 폭력, 종교, 투쟁, 사회적 책임감과 시민 민권 운동에 대한 각자의 고민과 생각을 다루고 있습니다.
공개일 : 2021년 1월 15일
무하마드 알리
12세부터 복싱을 시작해 1960년 로마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딴 후 프로로 전향한 후 챔피언 자리에 올랐습니다.
"나비처럼 날아서 벌처럼 쏘겠다"라는 유명한 말을 남겼습니다.
흑백 분리와 인종차별에 대항하여 베트남전에 반대하여 병역을 거부했고 맬컴 X의 영향으로 이슬람교로 개종하여 이름을 무하마드 알리로 바꾸게 됩니다.
2016년 파킨슨병으로 사망했습니다.
맬컴 X
미국의 흑인 인권 운동가이자 이슬람 운동가.
흑인에 대한 부당한 대우와 의무 부과에 저항하여 병역을 거부했고 1946년 불법 침입과 기물 파손 혐의로 징역형을 받은 후 수감 생활 중에 이슬람으로 개종합니다. 출소 이후 이슬람 활동가로 활동을 시작하여 주요한 지도자로 성장하게 됩니다.
흑인만의 국가를 세우는 흑인 분리주의를 지지하는 과격한 태도를 보였지만 이후 흑인들의 시민권을 신장하는 쪽으로 변화하지만 흑인의 자결권과 방어권에 대해서는 여전히 강경한 입장을 고수합니다.
비폭력 협상주의 입장이었던 마틴 루터 킹 목사와 대척점에 있던 인물로 블랙 파워를 주창했던 흑인 무장 조직 블랙 팬서 결성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1965년 2월, 이슬람 단체 회원들에 의해 암살됩니다.
짐 브라운과 샘 쿡
짐 브라운은 미국 NFL 역사상 가장 위대한 선수 중 한 명으로 뽑히며 1971년 NFL 명예의 전당에 헌액 되었습니다.
샘 쿡은 감미로운 목소리와 가창력으로 소울 음악의 제왕으로 불리며 수많은 곡을 히트시키며 인기를 얻었고 흑인 민권운동에도 적극 참여했습니다.
1964년 팬에 의한 총격에 33세의 나이로 사망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