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DE AN INSURRECTION
2021년 1월 6일, 2020년 대통령 선거에서 선출된 바이든 후보의 당선을 확정 짓는 선거인단 투표를 방해해서 대선 승리 공식화를 막기 위해 부정 선거를 주장하던 프라우드 보이 The Proud Boys, 큐아논 Qanon 단체를 비롯한 각종 트럼프 지지 극우 세력 수천 명이 워싱턴 DC 미국 국회의사당 광장으로 행진을 시작합니다.
광장에 도착한 이들은 경찰의 저지선을 폭력적으로 뚫고 의사당에 난입해 4시간 동안 점령하는 미국 역사상 초유의 폭동 사태를 일으킵니다.
이 공격으로 회의를 주재하던 하원의장 낸시 펠로시 민주당 의원은 정회를 선포하고 대피령이 발동되면서 긴급 대피하고 국회의사당은 폐쇄됩니다.
시위대는 사무실을 뒤지며 집기와 전시물을 파괴, 미술 작품을 약탈하면서 오물을 투척하는 만행을 저질렀고 건물 전체의 창문을 박살 냈습니다.
의사당 내부와 인근 차량 등에서 급조폭발물이 발견되었고 폭동 과정에서 의회 경찰관을 비롯한 5명이 숨지고 수십 명이 다치는 비극적 사태가 벌어집니다.
이 폭동은 최초 트럼프를 비롯한 극우 공화당 인사들의 선동에 의해 발생했으며 사태가 심각해지자 평화로운 권력 이양을 약속하는 트럼프의 성명서가 발표되고 나서야 시위대는 해산합니다.
폭동이 일어난 지 일주일 만에 하원은 트럼프를 반란 선동으로 탄핵하는 법안을 통과시켜 미국에서 유일하게 두 차례 탄핵된 대통령이 됩니다.
선동 음모와 반란 혐의 등으로 프라우드 보이 수뇌부와 큐아논 지도자들을 체포되면서 수사가 시작되고 선거인단 투표가 재개되어 바이든 당선인을 미국 제46대 대통령으로 확정되면서 사태는 일단락됩니다.
이 사건은 미국 사회와 전 세계에 커다란 충격을 주었고 미국의 국가적 이미지에 커다란 상처를 남기게 됩니다.
국회의원, 의사당 직원, 경찰관, 사건을 취재했던 기자, 국회의사당을 직접 습격했던 시위대 및 폭도들의 생생한 증언과 전에 공개된 적이 없는 현장 자료 화면들을 공개하며 폭동 당일의 사실에 철저하게 초점을 맞춘 다큐멘터리입니다.
행진, 경찰과의 대치 이후 폭력 사태로 발전한 현장 상황과 폭도 들의 만행, 희생자들, 사건이 미국 사회에 미친 후폭풍에 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공개일 :2021년 10월 20일